HOME > 상담센터 > 상담게시판
 
작성일 : 12-05-07 11:59
자살에 대하여
 글쓴이 : 한별
조회 : 7,464  
자살


프로이드는 자살을 ‘누군가 죽이고 싶은 살해 충동을 자기 자신에게 투사한 것’이라 하였다. 그러나 여러 학설에도 불구하고 통일된 자살동기는 없다. 그만큼 자살의 유형이 많고 사연이 많다는 걸 의미한다. 불치의 병으로, 파산하여, 실연으로, 불의에 항의하여, 인정받지 못하여, 관심을 얻지 못하여 등등 때때로 자살 동기가 미화되기도 하지만 여전히 지지를 얻을 수 없는 행동으로 남아 있다.
‘자살에는 국경이 없다’는 말이 있다. 모든 계층과 직종에서 범세계적으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일어난다. 하루에도 수없이 일어나는 사고의 경우 상당수가 자살의 변형이다. 자살은 10대 주요 사망 원인의 하나이다.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는 1년동안 인구 10만 명당 30명은 자살한다. 여기에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은 자살하는 사람보다 10배에서 30배에 이른다. 자살 시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3배 많지만 성공률은 남성이 훨씬 높다. 남자들이 더 확실한 자살 방법을 택하기 때문이다. 자살을 아직 시도하지 않은 자살 예비자는 드러난 경우보다 훨씬 많으며 바로 우리 주위에 있을 수도 있다. 자살문제는 소홀히 다뤄서는 안될 중요한 인생문제이다. 자살을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가 자살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 올바른 시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연구에 의하면 자살하는 10대 청소년의 배경에는 거의 결손가정이 있다고 한다. 그들은 삶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채 부모와 세상을 원망하면서 자살을 감행하는 것이다. 평범한 모범생들도 자살을 하는데 이들의 자살은 대부분 학교 성적과 관련이 있다. 자신과 부모의 높은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 때문에 지나치게 실망하고 자책하여 귀중한 생명을 끊는 것이다.

자살의 종류

자살은 결코 미화되어서는 안되지만 그렇다고 모든 자살이 비난되어서도 안된다. 자살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자살은 자신의 문제로 인한 이기적 자살에 속한다. 극심한 고통, 한계감, 무력감, 자기상실감에 빠진 결과 자살에 이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모방자살(베르테르 효과)이나 동반자살은 자기 주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경우에 일어난다.
개인적 문제에 국한된 자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국가적 이유로 자살하는 이타적 자살도 있다. 살신성인의 자살이나 독립투사의 자살이 여기에 속한다. 어린 생명을 구하기 위한 자기 희생, 국가를 위해 생명을 마친 순국 자살, 의롭지 못한 독재정권에 대한 사회적 고발로서의 항의자살 등은 개인적 차원으로 국한시켜 비난할 수 없다.
정신병적 자살도 있다. 정신분열증이나 조울증, 그리고 주요우울증에서 자살이 흔한데, 환청의 지시를 받고 자살하거나 죄업망상으로 자살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정신병으로 입원하였다가 호전되어 외출 또는 퇴원한 환자가 그 직후 자살을 감행하여 가족과 치료진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한다.
자신의 실패로 사면초가의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에게는 대리 자아가 필요하다. 그들은 강물에 빠져서 허우적대며 지푸라기라도 잡으려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고 보면 된다.
자살의 예방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누구나 도움을 요청 받으면, 전문가가 아니라 하더라도,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한다. 단지 옆에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자살하려는 사람들에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가족들에게 알려 전문 치료를 해주어야 한다. 자살을 시도했던 사람은 생명을 잃을 위험이 높기 때문에 입원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다.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우울이나 비관이라도 소홀히 넘기지 말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자살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심한 우울 증세를 나타낸다. 자살하려는 사람들을 분석한 연구에 의하면 자살 위험을 알 수 있는 특징이 몇 가지 있다. 



▪성격이 예전과 크게 달라진 경우나, 쾌활하던 사람이 냉담해지거나,  불안‧초조해 한다.
▪최근에 극심한 실패나 상실을 경험했다.
▪농담이라도 죽음에 대해 자주 언급한다
▪젊은 사람이 자신이 소중하게 아끼던 물건을 가까운 사람에게 준다.
▪과거에 자살을 시도했던 사람은 또 자살을 시도한다.

이런 사람은 자살할 위험이 높다